문제
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.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아래 그림은 m = 4, n = 3 인 경우입니다.
가장 왼쪽 위,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(1, 1)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,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(m, n)으로 나타냅니다.
격자의 크기 m,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오른쪽과 아래쪽으로만 움직여 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,000,000,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격자의 크기 m,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.
-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m | n | puddles | return |
4 | 3 | [[2, 2]] | 4 |
입출력 예 설명
풀이
1. 오른쪽 / 아래쪽으로 만 움직이고, start를 1로 설정
2. 물 웅덩이의 좌표 값이 나와 있으므로 해당 구역을 -1로 초기화
3. 배열 반복문을 통해 물웅덩이일 경우 0으로 변경 후, 해당 인덱스 위치 값일 경우 왼쪽값과 위쪽값을 더해서 나온 값이 최단거리로 가는 경우의 수 값이다.
4. 특정 위치(x,y)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는 (x-1,y)까지 가는 최단거리(아래) + (x,y-1)까지 가는 최단거리(오른쪽)의 합이다. 그로 인해 점화식이 도출된다.
5. 문제에서 m,n의 가 반대로 나와있는데 반대로 나와있는게 함정인줄 알았으나 실제 테스트 케이스는 반대로 안되어있다.....문제수정...필요, 그래서 코드가 2개이다.
6. 배열 값과 return 값에 1,000,000,007 로 나머지 연산을 하는 이유는 m,n이 100일 경우 값이 int 범위를 벗어나서 값을 조절을 위해 해준다....
코드
import java.util.Arrays;
public class School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m=4;
int n=3;
int[][] puddles= {{2,2}};
solution2(m,n,puddles);
}
public static void solution(int m, int n, int[][] puddles) {
//mn의 배열 인덱스가 반대
int[][] map = new int[n][m];
// 웅덩이 -1
for(int i=0; i<puddles.length; i++) {
int x = puddles[i][0]-1;
int y = puddles[i][1]-1;
map[x][y] = -1;
}
//[[0, 0, 0, 0], [0, -1, 0, 0], [0, 0, 0, 0]]
System.out.println(Arrays.deepToString(map));
// start 는 1
map[0][0] = 1;
for(int i=0; i<n; i++) {
for(int j=0; j<m; j++) {
if(map[i][j] == -1) {
map[i][j] = 0;
continue;
}
if(i != 0) {// 맨위가 아닌경우 위쪽값을 더해준다.
map[i][j] += map[i-1][j] % 1000000007;
}
if(j != 0) {// 맨왼가 아닌경우 왼쪽값을 더해준다.
map[i][j] += map[i][j-1] % 1000000007;
}
}
}
System.out.println(Arrays.deepToString(map));
// [[1, 1, 1, 1],[1, 0, 1, 2],[1, 1, 2, 4]]
// 4,3 위치의 값
System.out.println(map[n-1][m-1] % 1000000007);
}
public static void solution2(int m, int n, int[][] puddles) {
int[][] map = new int[m][n];
for(int i=0; i<puddles.length; i++) {
int x = puddles[i][0]-1;
int y = puddles[i][1]-1;
map[x][y] = -1;
}
System.out.println(Arrays.deepToString(map));
//[[0, 0, 0], [0, -1, 0], [0, 0, 0], [0, 0, 0]]
map[0][0] = 1;
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if(map[i][j] == -1) {
map[i][j] = 0;
continue;
}
if(i != 0) {// 맨위가 아닌경우 위쪽값을 더해준다.
map[i][j] += map[i-1][j] % 1000000007;
}
if(j != 0) {// 맨왼가 아닌경우 왼쪽값을 더해준다.
map[i][j] += map[i][j-1] % 1000000007;
}
}
}
System.out.println(Arrays.deepToString(map));
//[[1, 1, 1], [1, 0, 1], [1, 1, 2], [1, 2, 4]]
System.out.println(map[m-1][n-1]%1000000007);
}
}
'코테 >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DFS / BFS ] - 단어변환(DFS) (0) | 2024.01.13 |
---|---|
[ DP ] - 도둑질(DP) (1) | 2024.01.10 |
[ DP ] - 정수 삼각형(DP) (2) | 2024.01.09 |
[ DP ] - N으로 표현(DP) (0) | 2024.01.08 |
[ DFS / BFS ] - 게임 맵 최단거리(BFS) (1) | 2023.12.28 |